본문으로 바로가기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기업들은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은 웹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최근에 출시된 '구글 애널리틱스 4(GA4)'는 이전 버전과 달리 혁신적인 기능과 향상된 분석 도구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인사이트와 성과를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특징과 달라진 점

 

출처: https://crossmasters.com/en/blog/google-analytics-4-brief-introduction-and-vision/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GA4는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도입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페이지 뷰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했지만, GA4는 이벤트를 기록하고 분석합니다. 이벤트는 사용자의 상호작용, 앱 내 특정 동작, 전자상거래 거래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성향을 더욱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크로스 플랫폼 분석

GA4는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동작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웹 사이트의 데이터만을 추적했지만, GA4는 웹, 앱,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활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경로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출처: https://crossmasters.com/en/blog/google-analytics-4-brief-introduction-and-vision/

 

AI와 머신러닝 기능

 

GA4는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이탈을 예측하여 이탈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사전에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분류와 자동 태깅 기능을 통해 데이터 수집과 분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보다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보고서 생성

GA4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에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GA4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즉각적인 대응 및 개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제어 및 개인 정보 보호

GA4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와 데이터 제어를 강화하였습니다. GDPR(일반 개인정보 보호법)와 같은 규정을 준수하며, 사용자의 동의를 받고 데이터 수집 및 사용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데이터 삭제와 같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GA4는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크로스 플랫폼 분석, AI와 머신러닝 기능,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보고서 생성, 데이터 제어 및 개인 정보 보호 등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