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VR] Oculus PC SDK 설치방법 (windows / 예제 실행방법)

category 일상기록 2016. 3. 22. 18:25

2015년 12월, 졸업작품 주제를 선정.

Oculus rift + Leap motion + OpenGL을 이용해서 가상현실 3D 모델링 툴을 제작하려고 한다.

제일 처음, Oculus rift를 개발하기 위한 SDK를 설치해야 했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나열해보려고 한다.


1. https://developer.oculus.com/ 에 접속한다.




2. PC SDK (V.0.8.0.0-beta) 를 클릭, 다운로드를 받는다.

3. 압축풀기를 합니다. (저는 편의상 D:\에 OculusSDK 폴더를 바로 압축해제함)



3. SDK를 압축해제한 후, OculusSDK\Samples\Projects\Windows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폴더가 있는데,

본인의 Visual Studio 버전에 따라 들어간 후 내부에 있는 Samples.sln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4. Samples.sln 내부는 이런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우리가 돌려볼 프로젝트는 OculusRoomTiny (DX11) / OculusRoomTiny (GL) 두 가지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돌려보기 위해서 프로젝트를 시작 프로젝트로 지정해준뒤 Ctrl + F5를 누르면 디버깅이 된다.

* Oculus rift 기기는 연결되어 있는 상태여야합니다.

  

 


5. 프로그램 실행 도중 오류가 생기는데, 

    C2220 경고가 오류로 처리되어 생성된 'object' 파일이 없습니다.

    C4819 재 코드 페이지(949)에서 표시할 수 없는 문자가 파일에 들어 있습니다.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게 하려면 해당 파일을 유니코드 형식으로 저장하십시오

* 오류해결방법!!
1) 솔루션 내에 LibOVRKernel - Util - Util_SystemInfo.cpp를 찾아가서 더블클릭한다.
2) 파일 - 저장 탭에서 고급 저장 옵션을 누르고, 인코딩을 (유니코드 - 코드페이지 1200)으로 변경한 뒤 저장한다.




6. OculusRoomTiny (DX11) 는 다음과 같이 정상 실행되었다.



7. 하지만 OculusRoomTiny (GL)의 경우 Failed to create texture 라면서 화면이 제대로 뜨지 않는데,

  이유는 현재 오큘러스 SDK는 노트북 GPU(그래픽카드)를 지원하고 있지 않으며, 

  Nvidia Geforce gtx600 이나, AMD Radeon HD 7000 이상의 것들만 Rendering 지원을 하고 있다.


8. 대학생 신분에 노트북으로 개발하는 우리에게 Oculus는 절망감을 안겨주엇고, OpenGL를 이용한 개발은 한 번의 고난을 맞게된다.


---------------------------------------


교수님과 면담 후, 내린 결론은 DirectX를 공부하는 것은 시간이 엄청 소모될 것이기에,

엔진을 이용해서 완성도를 높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기로 했다.


그래서 우리는 Unity를 선택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