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화가 있는 날
문화가 있는 날 로고

문화가 있는 날은 언제인가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많은 사람들이 있는지도 모르는 '문화가 있는 날' 입니다. 문화시설 접근의 문턱을 낮추고 국민들의 문화 향유를 확산하기 위해서 문화융성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4년부터 1월부터 시행하였습니다. 2016년부터는 문화기본법에 근거 규정을 명문화하였습니다. 2017년도부터는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부터 해당 주말까지 확대 적용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할인 혜택

영화관 할인이 대표적인 할인 혜택입니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직영관 등 전국 주요 영화관에서 할인된 영화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17:00 ~ 21:00 로 2021년 8월 전까지는 2D일반 영화표 가격이 5,000원이었으나 현재 2022년에는 7,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마지막주 수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영화관에서 혜택 일정을 변경합니다. 또한 3D, 4D 도 일부 할인이 적용되며 현재까지 IMAX는 할인이 미적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포츠 관람 할인은 50% 관람료 할인이 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와 동반 입장해야하며, 건강보험증이나 가족관계증명서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연장 관람 할인은 국립극장 및 국립국악원 특별공연 무료, 한국공연예술센터(30~50% 할인), 예술의 전당(별도참조) 할인 등이 진행됩니다.

 

전시장 관람 할인은 전국 주요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이 무료 또는 할인 표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문화재 관람 할인은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등 조선 4대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이 무료 개방됩니다.

 

그 외에도 공공도서관 책 대여 가능 권수가 평소의 2배로 늘어납니다. 또한 이 기간에 맞춰 길거리 공연, 프리마켓, 재능기부, 작은운동회 등도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2014년도에 군대에 있었던 필자는, 상병장때 갑자기 부대 내에서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영화관람을 무료로 해준다는 등의 행사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게 문화가 있는 날 행사의 일부였는지는 모르지만 포스팅을 하다보니가 이게 기억이 나네요.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일부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 일부

 

정확한 할인 혜택이나 행사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문화가 있는 날 홈페이지인 https://www.culture.go.kr/ 에 접속하시면, 시설에 따라 장르에 따라 지역에 따라 행사 중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 홍보 영상

문화가 있는 날 홍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