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애플페이 사용가능시기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기사의 종합 결과 올해 연말즈음에는 애플페이가 사용가능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출시된 2014년 10월 20일 이후, 사용자들이 아이폰이 아닌 갤럭시를 쓰는 이유 중 간편결제 솔루션인 삼성 페이의 사용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솔루션이 늘어남에 따라 간편 결제 사용자가 분산됨과 동시에 이번에는 애플페이가 국내에 상륙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한국 애플 페이 어디까지 왔나?

애플페이가 연내 국내에서 서비스 된다는 소식에, 현대카드 측에서는 2022년 8월까지 사실 여부를 꾸준히 부인해왔습니다. 8월 30일, 전자신문(etnews.com)의 취재 결과, 현대카드와 애플이 8월 중순 경 국내 애플 페이 서비스 독점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간 부인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애플이 워낙 보안에 신경쓰다보니 대외적으로는 계약 내용이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 것 같습니다.

 

해당 기사들을 확인한 결과, 이르면 연내 대형마트에서 애플 페이 서비스가 이용가능해 질 것이라고 합니다. 현대카드Z SPO팀에서는 간편결제, 컨택리스 팀원을 모집 중이며, 대형 가맹점 마케팅 인력 충원 및 VAN사 근무 경험 우대 조건을 보았을 때 애플 페이를 겨냥한 채용으로 유추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와 국내 대형 VAN사와의 애플페이 단독결제에 따른 기술 협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현대카드와 애플페이의 NDA 협약 조항에 의해 많은 정보를 밝힐 수 없는 점으로 진행 경과를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입 시 예상 제약사항

현대카드와 애플의 애플 페이 서비스 독점 계약으로 인해, 애플 페이가 지원되는 카드는 우선 현대카드가 될 것이며 현대카드에는 체크카드가 존재하지 않기에 현대카드 중 신용카드만을 사용하여 애플 페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삼성페이의 경우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 기술과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아이폰의 경우 NFC 기술을 사용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모르는 내용 중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모두 전원을 킬 수 있을 정도의 예비전력이 존재하면 스마트폰이 꺼진 상태에서도 삼성페이와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참고 기사

http://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297633 

 

테슬라에 애플페이 등장...차량 충전 및 액세서리 결제만 가능 - 녹색경제신문

애플페이가 현대카드와 손잡고 이르면 연내 국내 도입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테슬라 애플리케이션(앱)에 애플페이가 등장해 주목된다.8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 앱에 등장한 애플페이의

www.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