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 사람이 책상 위에서 서류를 들고 있음
출처 pixabay

글 작성자인 저도 요즘 친구들(?)이다 보니 회사 업무 때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를 잘 모릅니다. 사실 이번에 검색하면서 '제위'라는 용어는 처음 들어보는거라 많이 당황스러운데요. 몰랐으니까 이제부터 알아보면 됩니다! 하나하나씩 알아볼께요

 

'제위'란?

제위란 단어는 태어나서 처음 들어보는 것 같습니다. 일단 뜻풀이를 하자면 제위는 '여러분'을 문어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을 가리켜서 하는 말로 수신자를 높여서 부르는 말. 일종의 문어적 존칭인 것 같습니다. 제위는 한자어라고 하는데요. 모두 제(諸)에 자리 위(位)로 표현합니다. '수신자 여러분' 일 때 제위를 쓰면 된다고 하네요.

 

 

 

수신자 제위, 수신인 제위, 수신처 제위 맞는 말 고르기

  1. 수신자 제위(O)
  2. 수신인 제위(O)
  3. 수신처 제위(X)

제위는 사람(여러분)을 나타내는 단어이기에 장소를 뜻하는 수신처 제위는 틀린 말입니다. 또한 수신자가 여러명이 아닌 한 명일 경우 제위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수신자가 한 명인 경우, '수신처: OOO님' 이라고 명시해주는 것이 나을 수 있겠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은데 회사 생활은 잘 하려나

사실 많은 문어체의 경우, 한자어 유래된 경우가 많고 요즘은 해당 단어를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대에 따라 순수 한글로 풀어쓰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기도 하고, 별개로 사용하던 한자어나 영문어를 혼용해서 쓰는 경우도 생깁니다. 사실 어느 회사던 잘 쓰는 단어가 있고 안 쓰는 단어가 있습니다. 적응하기 나름이랄까나~

 

외부 업체 및 관계자와 공문을 주고 받을 때, 메일을 주고 받을 때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후딱 검색해서 잘 익혀두는 업무 센스가 필요한 시점이지 않을까요?